top of page

로마서 4장, 9월5일 월요일

작성자 사진: 열린교회BKUMC열린교회BKUMC


아브라함은 희망이 사라진 때에도 바라면서 믿었으므로 "너의 자손이 이와 같이 많아질 것이다"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로마서 4:18)

바울의 율법에 대한 개혁적인 설득이 잘 드러나는 주제는 아브라함에 대한 해석입니다.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으로 알려져있는데, 바울의 해석으로 인해 더욱 명확하게 교회안에 자리하게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울에게 가장 큰 도전은 율법을 넘어선 믿음에 대한 이해와 정립이었습니다. 율법을 넘어선다는 것은 한나님이 출애굽으로 유대인들에게 베푸신 은혜가 이제는 유대인을 넘어서 모든 민족에 이른다는 하나님의 확장된 사랑과 은혜의 개념을 세우는데 매우 필요한 작업이었습니다. 바울이 고백한 에수 그리스도의 고백은 바로 이런 확장된 하나님의 은혜, 어느누구나 믿음면 구원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세우기 위해 바울이 노력했다는 것입니다. 사도바울에 대한 교회의 무게가 큰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예수님이 복음을 전하시고, 바울은 이 복음이 세상에 널리 전해지도록 신학적인 작업을 하나하나 세워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울이 오늘 우리들에게 특별한 이유는 신학적인 작업의 결과물 때문만이 아니라, 그가 고민한 흔적을 바울 서신을 통해서 특히 로마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서 입니다. 정해진 답을 이야기하는 복음 전도자가 아니라, 늘 부딪히는 삶에서 하나님의 뜻을 찾으려고 노력한 바울의 자세는 오늘날 우리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삶의 모양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2022년 가을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고국은 태풍으로 걱정스러운 소식을 전해오고 있고,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은 화요일까지 가장 더욱 폭염을 예보하고 있습니다. 삶은 늘 예상치 못한 것에 허우적거리고, 이 허우적거림은 늘 우리를 불안하게 합니다. 이럴때,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이 우리를 어디로 인도하고 있는 지를 살펴야합니다. 바울은 바로 그 좋은 모델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믿음을 점검하는 하루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묵상

지금 우리들에게 도전적인것들은 무엇인가요?


중보기도

  1. 질병가운데 있는 분들을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2. 소망회 회원들을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3. 열린교회가 부흥하고 성장하다록 기도해주세요. 우리가 소망하는 부흥은 우리의 마음이 넓어져서 복음을 세우고, 믿음이 커지는 것을 소망하는 것입니다.



조회수 101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Rated 0 out of 5 stars.
No ratings yet

Add a rating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