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떼를 버리는 쓸모 없는 목자에게 재앙이 닥칠 것이다. 칼이 그의 팔과 오른 눈을 상하게 할 것이니, 팔은 바싹 마르고, 오른 눈은 아주 멀어 버릴 것이다."(스가랴 11:17)
왕들은 흔히 우람한 나무로 비유됩니다. 스가랴는 예언을 통해 백향목, 잣나무, 상수리 나무를 언급하면서 상징적으로 이방의 왕들을 조롱하고 있습니다. 구약에서 레바논과 바산은 교만함을 상징하고 있고, 그러니 당연히 이들은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크게 두 목자가 등장합니다. 하나는 바벨론 포로를 야기시킨 지도자들, 곧 잡혀죽을 목자들(5절)을 말하는 것이고, 이들은 자기의 이익을 위해 양떼를 팔아 넘겼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목자는 8절에서 세목자로 좀더 세분화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세목자는 이스라엘의 지도자중, 왕, 제사장, 선지자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들이 일으킨 문제로 하나님이 참지 않으시고 바벨론 포로생활이라는 파멸을 겪게하셨다는 것입니다.
스가랴는 조심스럽게 역사의 기억을 하나하나 들춰냅니다. 그중에 9절은 충격적인 역사적 사실, 즉 예루살렘 포위당시에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식인행위를 한것을 꼬집습니다. 이런 처참함을 겪게한 목자들의 죄는 하나님의 은총을 막대기처럼 하나 하나 부러짐으로 하나님과 맺은 언약도 함께 부러졌었다고 역사를 점검하고 반성을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두번째 목자는 어리석은 목자로 하나님의 백성을 억압하고 착취하는 이방의 왕들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스가랴는 이 못된 목자 또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스가랴의 두 목자 이야기는 오늘날 교회의 지도자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내용입니다. 목자로 대변되는 도자들은 여전히 양떼라고 불리는 백성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지 못하고 멸망의 길로 끌고 갈수 있음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땅히 심판받을 만한 행위를 지도자들은 제공을 했고, 그 심판의 가장 큰 피해자는 백성일 수 밖에 없음을 보여줍니다.
다른 말로하면, 교회 지도자들의 문제는 교회 성도들을 아프게 하는 일이라는 것을 명심해야합니다.
묵상
오늘날 교회 지도자는 누구를 가르키는 것 같으세요? 여러분은 목자인가요? 양떼인가요?
중보기도
박두진 권사님을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퇴원해서 집에 머물고 계시지만, 회복이 많이 필요한 상황에 있습니다. 심장과 신장이 속회 회복되도록 기도해주세요. 근육량이 많지 않아서 거동이 힘드신 가운데 있습니다.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교회를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소망회 회원들을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