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열린교회BKUMC

창세기 26장, 1월31일 월요일




그들이 대답하였다. "우리는 주님께서 당신과 함께 계심을 똑똑히 보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와 당신 사이에 평화조약을 맺어야 하겠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와 당신 사이에 언약을 맺읍시다. (창세기 26:28)

생존을 위해서 필요한일들을 하게 마련입니다. 아브라함과 아들 이삭은 똑같이 자신의 아내를 누이라고 이야기하고, 자신을 위협할 것 같은 존재에게 이 거짓말이 들통이 납니다.


위험을 벗어나기 위해 아내를 누이라고 하는 행위는 당시의 문화적 배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깊이 돌이켜 보면, 지금이나 그때나 그 위기의 에너지는 같습니다. 좋은 것을 욕심내는 마음에 대한 생존의 방법으로 드러내지 않고 소유하지 않은 것처럼 구는 행위는 당연한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내를 누군가의 욕심에 목숨을 위협받는 다는 것은 여성에 대한 고대근동의 인식이 “소유적 욕구”에 가까웠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욕구를 이겨내기 위해 이삭이 거짓말을 합니다.그리고 아버지 아브라함처럼 똑같이 들키게 됩니다. 이 문제의 해결은 결국 이삭이 더 큰 축복으로 위협하는 받는 존재에서 위협할 수 있는 존재로 바뀌면서 해결욉니다.

이삭이 더이상 사람들의 위협을 받을 존재가 아닌 더 큰 존재로 사람들을 위협할만큼 세력이 커졌습니다.

우물을 파는 능력으로 사람들의 시기를 받고 빼앗겨도, 그것을 다투지 않고 내어주는 여유로움으로 결국 다른 민족들이 평화의 조약을 맺으려고 관계를 세워갑니다.


힘의 능력으로 위협하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평화의 능력으로 다툼을 하지 않고 평화를 유지하는 이삭의 행위는 힘이 절대적일 수 없고, 평화의 능력이 오히려 더 큰 능력으로 평화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삭의 거짓말은 아버지와 같아 보이지만, 그 거짓을 넘어선 행위는 좀더 이삭의 성숙을 통해 그가 노력한 방향은 “평화”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화가 다시 절실한 시기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으로 정신없는 가운데, 전운이 감도는 세상을 주목합니다. 평화의 시대에서 버겁게 살아가는데, 전쟁의 위협에 두려워하는 이들의 마음을 위해 깊이 기도하기를 원합니다.

묵상

이삭의 평화의 노력은 무엇이었나요?


중보기도

  1. 내일은 설날입니다.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2. 장명숙 집사님을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치유와 회복을 통해 함께 동행하기를 원합니다.

  3. 청년들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조회수 54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