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기본적인 윤리적 가르침이 성경에도 잘 기록되어 있습니다. 잠언의 지혜는 보편적이면서도 가장 기본적인 지혜에 대한 나눔을 하고 있습니다. 보증과 게으름에 대한 경계는 경제적 자립에 따른 무모함과 기본적인 삶의 자세를 가르칩니다. 이런 기본적인 삶의 자세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두에게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말의 조심성 또한 잠언은 왜곡되는 말이 사람에게 얼마나 큰 피해를 주는 지를 알려줍니다. 입만 열면 거짓말!이라는 표현은 신뢰할 수 없다는 표현이고, 조심하지 않으면 피해를 당할 수 있다는 경계입니다.
잠언기자가 이런 구체적인 삶의 경계들을 나열하는 이유는 하나님을 알아가는 것이 곧 세상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지켜내는 것을 것을 기본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가만히 앉아서 하나님의 진리를 깨달을 수 없고 훌륭한 예배자가 될 수 없습니다. 스스로 노력하고 경계할 것은 경계하는 것이 하나님의 사람이 할 일이라는 뜻입니다.
예배의 모양은 열심인데, 윤리적 도덕적 결함이 가득한 자에게는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해가 짧아져서 이제 아침이 어둑합니다. 몸과 기억이 겨울이 성큼, 우선 추수감사절이 다가오고 있음을 느끼게 합니다. 밀려있는 숙제들이 하나 하나 조바심으로 이끌어갈 것입니다. 반복되고 가장 기본적인 것을 지켜내는 것 만으로도 올 한해는 든든히 잘 지내거니 조바심보다는 단단함으로 하루 하루를 감사로 살아내기를 기도합니다.
중보기도
열린교회를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이스라엘을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