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창세기 42장, 2월18일 금요일



그들이 서로 말하였다. "그렇다! 아우의 일로 벌을 받는 것이 분명하다! 아우가 우리에게 살려 달라고 애원할 때에, 그가 그렇게 괴로워하는 것을 보면서도, 우리가 아우의 애원을 들어 주지 않은 것 때문에, 우리가 이제 이런 괴로움을 당하는구나." (창 42:21)

야곱이 아들들을 불러서 애굽에서 곡식을얻어올것을 명령합니다. 긴 가뭄으로 먹을것이 떨어졌고, 이대로 있으면 안되겠다는생각에 애굽에는 여전히곡식이 넘쳐난다는 소식에아들들을 애굽에 보내기로합니다. 이 과정에서 야곱의 적극성에 못미치는우유부단한 아들들의 모습이비춰집니다.


요셉은 형제들을알아보았지만, 형제들은 애굽의총리가 자신들이 버린동생인 것을 알아채지못합니다. 요셉도 순순히자신의 정체를 밝히지않고 형들에게 소심한복수를 하기 시작합니다. 요셉의 계획은형제 하나를 감옥에가두고는 막내동생을 데리고와야감옥에 가둔 형제를풀어준다는 계획입니다. 이 계획은 바로형제들이 요셉에게 저질렀던 기억을 소환하게 합니다.


요셉의 기억과형제들의 기억의 무게는조금 다르겠지만, 형제들은 바로 지금벌어지는 일이 요셉에게저지른 일로 인해죄값으로 여기게 합니다.


요셉의 이야기는여러개의 플롯으로 구성됩니다. 특히 오늘플롯은 냉정함을 유지하려는요셉과 여전히 요셉에게 저지른 기억으로 삶을무겁게 살아가는 형제들을드러내보입니다. 여기에 하나더형제들은 야곱의 근심을미리 걱정할 정도로자신들이 저지른 일이 야곱에게 꽤 충격이었을 것이라는 것을 짐작케합니다.


성경안에 기록된이런 플롯들은 독자들로하여금 긴장과 감정을이입할 수 있는충분한 스토리 구조를제공합니다.


요셉은 형제들을만났고, 이 만남은요셉의 깊은 상처를도드라지게 했으며, 형제들의 상처와 야곱의 아픔들도 드러냅니다. 요셉만 고난 스러웠던 것이아니라, 요셉을 둘러싼모든 이들이 그 고난의 시간을다른 방법으로 보낸것이라고할 수 있습니다.

나혼자 아픈경우는 없는 것 같습니다.


묵상

누구때문에 아프신가요? 자신 때문에누가 아플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중보기도

1. 질병가운데 있는분들을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2. 토요새벽예배를 위해서기도해주세요. 온라인으로도 가능합니다.

3. 주일예배를 위해서기도해주세요.




조회수 51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