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예레미야 7장, 10월8일 목요일


길잡이

예레미야의 성전설교에서 유다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바스홀의 설교가 잘못된 것이 무엇인지가 드러납니다.


새길말씀

오직 내가 명한 것은 나에게 순종하라는 것, 그러면 내

가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될 것이라는

것, 내가 그들에게 명하는 그 길로만 걸어가면, 그들이 잘

될 것이라고 한 것뿐이지 않았더냐 (렘 7:23)


묵상

예레미야가 성전에서 말씀을 전합니다. "너희의 모든 생활과 행실을 고쳐라"로 시작되는 말씀은 "이 곳이 주님의 성전이다"라고 고백하려면 이웃과의 관계를 회복하라고 명령합니다.


나그네와 과부와 고아들을 억압하지 말라는 것은 당시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지 않았던 유다를 꾸짖고 있는 것입니다. 죄없는 자들을 살해하였다는 것은 사회정의가 무너졌고, 다른 신을 섬겼다는 것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모양만 있고, 결국 다른 신에 의지하는 불신앙을 저질렀다는 것입니다.


유다의 잘못은 사회정의, 곧 자기 외에 다른 이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지 않은데 있었습니다. 이런 행위를 향해 예레미야는 역겨운 행위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광야를 지나면서, 전쟁으로 과부와 고아들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율법은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을 만들어냈습니다. 십일조는 땅을 분배받지 못한 레위인들을 위해서 그리고 과부와 고아들, 나그네들을 돌보기 위해 드려지는 것입니다.


유다는 자기들끼리 누리는 것에 익숙했고, 굳어져 버리면서,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책임을 잃어버렸습니다. 이것이 예레미야가 선언한 유다의 죄입니다.


기쁨의 언덕 10월호

 


기도

하나님, 이 시대의 약자들을 기억하고 그들을 돌 볼 수있는 은혜와 지혜를 허락하여 주소서.


중보기도

  1. 박두진 권사님, 오늘까지 열흘을 보내셨습니다. 앞으로 열흘을 잘 견디시면, 퇴원을 하시고 정기적으로 병원치료를 받으면 된다고 합니다. 항암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

  2. 류재훈 이애나 가족을 위해서, 10월10일에 시술에 들어가는데, 한국에서 미국시간에 맞춰서 일하는 중인데 좋은 컨디션으로 배아가 잘 착상되서 임신에 성공할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

  3. 이길웅 집사님을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염증치료를 새로 시작했는데, 식욕이 없으셔서 고생이시랍니다.

  4. 새로운 계획을 준비하는 성도분들을 위해서.

조회수 57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